졸업생 후기



행복해지고 싶은신분들 정토회 불교대학으로 오세요~^^
나누는 것은 주는것이아니라 내가 행복해지는 것이다
슬픔이나 괴로움 나로 부터 비롯된 것이다
마음나누기가 처음엔 무지 어색하고 당황스러웠으나 차츰 도반들과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었다
누구의 노예가 아닌 내가 내 인생의 주인이 되어 행복하게 살아가겠습니다.
차가 갑자기 끼어들면 화가 나는데 그 화는 어디로부터 오는 것이냐에서 내가 화를 낸다는 이론이 지금도 놀랍고 계속 머리에 떠오릅니다
쥐가 접시에 놓인 쥐약을 죽을지 모르고 먹는다는 예를 들며 욕심에 관한 어리석음의 법문입니다. 낙숫물이 떨어져 바위에 구멍을 내듯 쉼없이 정진하라
나와 의견이 다른 사람에 대해 거부감이 생길 때 나와 다름을 인정하기. 상대방 입장에서 그럴수도 있겠구나하고 받아들이는것!
내 인생의 희망이 되어 행복하게 살겠습니다. 행복은 찾는것이 아니라 지금 바로 느끼는 것 입니다.
옷 한 벌 밥그릇 하나로 평생 살아가신 부처님
비난을 받더라도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일은 비난을 감수하더라도 한다는 말씀이 인상 깊었습니다
주인공이 아니고 주인이 되겠습니다
남에 허물을 보면 시비가되고 나에 허물을 보면 수행 할수있는 도량이된다.
내가 옳다는 한 생각을 내려놓을때 모든 괴로움은 사라지고 온갖 업장은 녹아나는 것이다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은 걸림없는 삶!! 세상에 감사함을 알게해준 곳. 내가 왜 여기에 있는가를 알게해준곳.
겉치장 보단 마음이 예뻐지는 마음공부!!
모든것은 나로부터 나아가 나에게로 돌아온다. 어떻게 살것인가? 하루하루 비굴하지마라.당당해라.교만하지마라.겸손해라.부처님의 말씀 마음속에 새기고 살아갈려고 노력한다.
하고싶어도 하지않을 자유. 하기싫어도 할수있는 자유
지금 여기 깨어있기 깨달음은 운명대로 사는게 아니라 운명을 바꾸는 것이다
내가 옳다는 한 생각을 내려놓을 때 모든 괴로움은 사라진다!
하고 싶으면 하세요 과보를 받으면 됩니다
참회...저 잘난줄만 알고 살았습니다 참회하고 또 참회합니다.
내가 불교대학 다니는 시간만큼 행복의 업을 쌓아간다.
행복하고 싶은 사람은 정토회 불교대로 오세요~^^
과거의 나를 바꿀수는 없지만 현재의 나는 행복할 권리가 있다
다 안다는 생각, 다 모른다는 생각을 내려놓아야 한다. 내가 비록 아는 것 같아도 그것이 진실이 아닐 수도 있고, 내가 모른다면 알려고 노력해야 된다.
좋은게 다 좋은게 아니고 나쁜게 다 나쁜게 아니다
나눌 마음이 아직은 없는데 마음을 계속 나누라고 해서 처음에는 왜이러나 싶었지만 지금은 마음나누기가 참 좋아졌습니다. 정토회의 꽃은 '마음나누기'가 아닌가 싶어요.
경주남산 갔을때 법륜스님 말씀이 기억에 남아요 여러분이 불교를 믿으라는게 아니고 행복해지는법을 배워가시라는~~그말씀이 가슴으로 전해받았읍니다
기도를 하게되면 어떤 절대자가 그 기도에 응답해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기도와 수행을 통해 마음의 자세가 달라지고 삶에 대한 태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기도의 웅답이 이루어 질 확률이 훨씬 높다는 법문이 인상깊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다 이루어질 수도 없고, 또 이루어진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도 아님니다.
정토 불교대학에서 괜찮은 나를 만나보세요
넘어지는 건 당연한 거예요. 넘어진 줄 알고 다시 일어나면 되는 거예요.
지금, 이곳에서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여 진정한 행복과 자유를 느껴보세요
불교대학은 마음의 해우소다. 갈 때는 무겁고 돌아 올 때는 가볍다.
1주에 한 번 예방주사를 맞는다 생각하고 나온다 하루 나왔다가면 그 주는 행복하게 보낸다.